덴탈칼럼
미소가 예뻐지는 신림역 이맑은치과 입니다
서울치·의대 연구팀, 환자 1만6790명 연구 결과
치주질환·당뇨병·심혈관질환 양방향 연관성 확인
치주질환과 전신질환 간의 양방향 연 관성이 우리나라 전국 단위 연구로 확인됐다.
즉 치주질환이 전신질환 발병에 영향을 미치고, 역으로 전신질환도 치주 질환 발병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 인된 것이다.
박희경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최지엽 교수(서울의대 의학과) 등으로 구성된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의대 공 동 연구팀은 국내 환자 데이터베이스 를 활용해 동일한 모집단에서 치주질환 과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의 양방향 연 관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수행한 결과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8월 28일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실렸다.
연구팀은 2007~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KNHANES) 데이터베이스에 포 함된 환자 1만6790명을 세 그룹으로 나 눠 치주질환, 당뇨병, 심혈관 질환의 양 방향 연관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치주질환 환자는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높고, 역으로 당 뇨병이나 심혈관 질환 환자도 치주질환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질 환 간 양방향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인 수치를 살펴보면, 우선 치 주질환 환자는 당뇨병 발병 위험이 1.22~1.25배 더 높았고, 반대로 당뇨병 환 자는 치주질환 발병 위험이 1.13~1.15배 더 높았다.
또 치주질환 환자는 심혈관 질환 발 병 위험이 1.26~1.31배 더 높았고, 심혈관 질환 환자는 치주질환 발병 위험이 1.2~1.24배 더 높았다.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전신질환과 치주질환 간의 연관성은 이전부터 널리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이들 질환이 양 방향 연관성을 갖는지 뒷받침하는 연구 근거는 명확하지 않았고, 특히 국내는 이러한 인구 기반 연구가 더더욱 없었던 실정이었다.
이번 연구는 동일한 연구 모집단에서 이러한 양방향 연관성을 확인한 대규모인구 기반 연구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로 연령, 성별, 생 활 방식, 체질량지수, 구강위생 등 변수 와 상관없이 치주질환, 당뇨병, 심혈관 질환의 양방향 연관성을 확인했고, 특 히 우리나라 환자 데이터베이스를 바탕 으로 동일한 연구 집단에서 치주질환과 전신질환 간의 양방향 연관성을 명확히 확인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며 “이번 연구는 치주질환, 당뇨병, 심혈관 질환 예방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고 밝혔다.
출처 : 치의신보
치주질환과 전신질환 (당뇨병, 심혈관질환) 이 서로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입니다.
치과에서 치주관리 ( 잇몸 관리 ) 도 잘하고 당뇨와 심혈관질환도 같이 잘 관리하여 구강건강과 전신건강을 같이 잘 지키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진료문의 >
치과보철과 전문의, 치의학박사 진료
▒▒신림역 7번 출구 이 맑은 치과 ▒▒
02-878-2888
서울 관악구 신림동 1421-29 SK 허브 그린 3층
카카오톡, 문자 상담 : 010 9779 2838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