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칼럼
그런데 이런 치아가 썪어서 음식을 섭취하기가 힘들어지고 잇몸에 피가 나고 이가 시리다면 얼마나 고통스러울까?
아픔이 찾아온 뒤에 후회해도 소용이 없다.
하루에 세번 이상 치아를 닦는다고 치아건강이 그대로 유지 된다면 좋겠지만 사실상 이론이 그렇지 그 이상의 관심을 갖어야 한다.
치아도 우리몸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다.
좋은 음식이란 섬유질이 많고, 치아의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가 충분히 있어야 하는 음식이다.
반면에 나쁜음식이란 치아 표면에 끈적거리며 달라붙어 양치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음식이다.
특히 탄산음료인 콜라와 사이다는 산성이라 치아에 접촉을 하게 되면 치아를 부식시켜 치아를 약하게 한다.
▲ 치이에 좋은 음식
등푸른 생선류와 녹차는 불소 성분이 들어있어 치아를 단단하게 해주고, 우유, 치즈 등은 무기질과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여 치아표면을 보호해 준다. 이렇게 음식이 치아에 좋다고 치아관리를 게으르게 한다면 그것 또한 치아에 해가 되는 것이다.
섬유소가 포함된 음식들은 치아 표면을 닦는 효가 있기 때문에 야채류와 과일이 좋다.
제철 과일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잇몸이나 혈관을 튼튼하게 하므로 치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 치아에 나쁜 음식
설탕 류와 같은 당분이 포함된 음식류와 캬라멜, 엿과 같은 끈적한 음식물이다. 또한 위에 언급한 탄산음료도 마찬가지고 치아 건강에 나쁜 음식이다.
오징어, 어포 등의 음식들은 조금씩 먹게 되면 치아가 튼튼해지지만 너무나 딱딱한 것으로 먹게 되면 오히려 해가 된다. 턱관절에 이상이 올 수도 있고, 치아의 마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음식이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치아에 좋지 않은 것으로 흡연을 들 수 있는데 흡연은 비타민C와 다른 영양소의 파괴범으로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치아의 변색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
충치는 간식으로부터 오기 쉽다. 어린이들의 간식 자체가 어른들과 달라 과자류, 사탕, 쵸콜릿 등인데, 이런 음식을 먹게 된다면 바로 양치를 하거나 물로 입안을 헹구어주는 것이 좋다. 물론 간식류는 어린이와 어른을 막론하고 먹는 것이기 때문에 어린이만 주의 할 것은 아니다.
되도록이면 음식을 섭취 후 3분 이내에 양치를 하는 습관을 들이고 올바른 양치방법을 아는 것도 무척중요한 일이다.
외부에 나가 있을 때 양치가 힘들다면 치실을 가지고 다니거나, 물로 입안을 헹구어 어느 정도 음식물을 제거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